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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2021. 8. 16. 11:24

힙 (Heap) 이란?

힙: 데이터에서 최대값과 최소값을 빠르게 찾기 위해 고안된 완전 이진 트리(Complete Binary Tree)

  • 완전 이진 트리: 노드를 삽입할 때 최하단 왼쪽 노드부터 차례대로 삽입하는 트리

힙을 사용하는 이유

  1. 배열에 데이터를 넣고, 최대값과 최소값을 찾으려면 O(n) 이 걸림
  2. 이에 반해, 힙에 데이터를 넣고, 최대값과 최소값을 찾으면, 𝑂(𝑙𝑜𝑔𝑛) 이 걸림
  3. 우선순위 큐와 같이 최대값 또는 최소값을 빠르게 찾아야 하는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구현 등에 활용됨

힙 (Heap) 구조

힙은 최대값을 구하기 위한 구조 (최대 힙, Max Heap) 와, 최소값을 구하기 위한 구조 (최소 힙, Min Heap) 로 분류할 수 있음

가장 높은 값이 루트인 힙 = 최대 힙

가장 낮은 값이 루트인 힙 = 최소 힙

 

힙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조건을 가지고 있는 자료구조임

  1. 각 노드의 값은 해당 노드의 자식 노드가 가진 값보다 크거나 같다. (최대 힙의 경우)
    1. 최소 힙의 경우는 각 노드의 값은 해당 노드의 자식 노드가 가진 값보다 크거나 작음
  2. 완전 이진 트리 형태를 가짐

힙과 이진 탐색 트리의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 : 힙과 이진 탐색 트리는 모두 이진 트리

 

차이점 : 

  1. 힙은 각 노드의 값이 자식 노드보다 크거나 같음(Max Heap의 경우)
  2. 이진 탐색 트리는 왼쪽 자식 노드의 값이 가장 작고, 그 다음 부모 노드, 그 다음 오른쪽 자식 노드 값이 가장 큼
  3. 힙은 이진 탐색 트리의 조건인 자식 노드에서 작은 값은 왼쪽, 큰 값은 오른쪽이라는 조건은 없음
    • 힙의 왼쪽 및 오른쪽 자식 노드의 값은 오른쪽이 클 수도 있고, 왼쪽이 클 수도 있음
  4. 이진 탐색 트리는 탐색을 위한 구조, 힙은 최대/최소값 검색을 위한 구조 중 하나로 이해하면 됨

 

 

힙은 부모노드가 자식노드보다 항상 크고, 자식 드의 순서는 상관 없다.

이진 탐색 트리는 항상 오른쪽 자식노드가 부모노드보다 크고, 왼쪽 자식노드는 부모노드보다 작다.

 

힙은 최대값, 최소값을 빠르게 찾기 위한 자료구조이고,

이진 탐색 트리는 빠른 탐색만 위한 자료구조이다.


힙 (Heap) 동작

데이터를 힙 구조에 삽입, 삭제하는 과정을 그림을 통해 선명하게 이해하기


힙에 데이터 삽입하기 - 기본 동작

  • 힙은 완전 이진 트리이므로, 삽입할 노드는 기본적으로 왼쪽 최하단부 노드부터 채워지는 형태로 삽입

 


힙에 데이터 삽입하기 - 삽입할 데이터가 힙의 데이터보다 클 경우 (Max Heap 의 예)

  • 먼저 삽입된 데이터는 완전 이진 트리 구조에 맞추어, 최하단부 왼쪽 노드부터 채워짐
  • 채워진 노드 위치에서, 부모 노드와 비교하여 보다 값이 클 경우, 부모 노드와 위치를 바꿔주는 작업을 반복함 (swap) 

 

 

데이터 삽입 정리

1. 제일 하단의 자식노드에 넣기

2. 부모노드와 비교하여 위치 바꾸기 (반복)


힙의 데이터 삭제하기 (Max Heap 의 예)

  • 보통 삭제는 최상단 노드 (root 노드)를 삭제하는 것이 일반적임
    • 힙의 용도는 최대값 또는 최소값을 root 노드에 놓아서, 최대값과 최소값을 바로 꺼내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임
  • 상단의 데이터 삭제시, 가장 최하단부 왼쪽에 위치한 노드 (일반적으로 가장 마지막에 추가한 노드) 를 root 노드로 이동
  • root 노드의 값이 child node 보다 작을 경우, root 노드의 child node 중 가장 큰 값을 가진 노드와 root 노드 위치를 바꿔주는 작업을 반복함 (swap)

 

 

데이터 삭제 정리

1. 제일 하단의 자식노드를 맨 위로 올리기

2. 자식 노드 와 비교하여 큰 값과 바꾸기 (반복)


힙 구현


힙과 배열

  • 일반적으로 힙 구현시 배열 자료구조를 활용함
  • 배열은 인덱스가 0번부터 시작하지만, 힙 구현의 편의를 위해, root 노드 인덱스 번호를 1로 지정하면, 구현이 좀더 수월함

 

  1. 부모 노드 인덱스 번호 (parent node's index) = 자식 노드 인덱스 번호 (child node's index) // 2
  2. 왼쪽 자식 노드 인덱스 번호 (left child node's index) = 부모 노드 인덱스 번호 (parent node's index) * 2
  3. 오른쪽 자식 노드 인덱스 번호 (right child node's index) = 부모 노드 인덱스 번호 (parent node's index) * 2 + 1 
# 예1 - 10 노드의 부모 노드 인덱스
2 // 2

# 예1 - 15 노드의 왼쪽 자식 노드 인덱스 번호
1 * 2

# 예1 - 15 노드의 오른쪽 자식 노드 인덱스 번호
2 * 2 + 1

힙에 데이터 삽입 구현 (Max Heap 예)


힙 클래스 구현1

class Heap:
    def __init__(self, data):
        self.heap_array = list()
        self.heap_array.append(None) # 맨 첫 데이터는 0, 인덱스를 1부터 만들어주게 하기 위함
        self.heap_array.append(data)
heap = Heap(1)
heap.heap_array

>> [None, 1]

 


힙 클래스 구현2 - insert1

  • 인덱스 번호는 1번부터 시작하도록 변경
class Heap:
    def __init__(self, data):
        self.heap_array = list()
        self.heap_array.append(None) # 맨 첫 데이터는 0, 인덱스를 1부터 만들어주게 하기 위함
        self.heap_array.append(data)
    
    def insert(self, data):
        if len(self.heap_array)==0:
            self.heap_array.append(None)
            self.heap_array.append(data)
            return True
        
        self.heap_array.append(data)
        return True

 


힙 클래스 구현3 - insert2

  • 삽입한 노드가 부모 노드의 값보다 클 경우, 부모 노드와 삽입한 노드 위치를 바꿈
  • 삽입한 노드가 루트 노드가 되거나, 부모 노드보다 값이 작거나 같을 경우까지 반복
class Heap:
    def __init__(self, data):
        self.heap_array = list()
        self.heap_array.append(None) # 맨 첫 데이터는 0, 인덱스를 1부터 만들어주게 하기 위함
        self.heap_array.append(data)
    
    # 위치를 기반으로 부모노드와 값 비교하기, 판단하기
    def move_up(self, inserted_idx):
        if inserted_idx <= 1: # 노드가 루트 노드로 갔을 때
            return False
        
        parent_idx = inserted_idx//2
        if self.heap_array[inserted_idx] > self.heap_array[parent_idx]: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def insert(self, data):
        if len(self.heap_array)==0:
            self.heap_array.append(None)
            self.heap_array.append(data)
            return True
        
        self.heap_array.append(data)
        
        # 지금 들어간 인덱스의 번호의 노드로 부모노드와 비교하기
        inserted_idx = len(self.heap_array) - 1 
        # 지금 들어간 노드의 인덱스는 노드가 들어가고 난 후 노드 갯수보다 1이 작기 때문에 -1 해준다.
        
        while self.move_up(inserted_idx):
            parent_idx = inserted_idx//2
            # 자식 노드와 부모노드 바꾸기 , 파이썬은 swap 함수 없이 이렇게 swap 가능
            self.heap_array[inserted_idx], self.heap_array[parent_idx] = self.heap_array[parent_idx], self.heap_array[inserted_idx]
            inserted_idx = parent_idx
        return True

heap = Heap(15)
heap.insert(10)
heap.insert(8)
heap.insert(5)
heap.insert(4)
heap.insert(20)
heap.heap_array

>> [None, 20, 10, 15, 5, 4, 8]

20을 맨 마지막에 넣어줘도 20이 맨 위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힙에 데이터 삭제 구현 (Max Heap 예)


힙 클래스 구현4 - delete1

보통 삭제는 최상단 노드 (root 노드)를 삭제하는 것이 일반적임

  • 힙의 용도는 최대값 또는 최소값을 root 노드에 놓아서, 최대값과 최소값을 바로 꺼내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임

 

class Heap:
    def __init__(self, data):
        self.heap_array = list()
        self.heap_array.append(None)
        self.heap_array.append(data)
    
    def pop(self):
        if len(self.heap_array) <= 1: # 힙의 루트 인덱스는 1부터 시작하기 때문
            return None
        
        returned_data = self.heap_array[1] # 삭제 코드는 없이 자식 노드를 위로 올려줘야한다.
        return returned_data

 


힙 클래스 구현4 - delete2

  • 상단의 데이터 삭제시, 가장 최하단부 왼쪽에 위치한 노드 (일반적으로 가장 마지막에 추가한 노드) 를 root 노드로 이동
  • root 노드의 값이 child node 보다 작을 경우, root 노드의 child node 중 가장 큰 값을 가진 노드와 root 노드 위치를 바꿔주는 작업을 반복함 (swap)

  • 특정 노드의 관련 노드 위치 알아내기
    • 부모 노드 인덱스 번호 (parent node's index) = 자식 노드 인덱스 번호 (child node's index) // 2
    • 왼쪽 자식 노드 인덱스 번호 (left child node's index) = 부모 노드 인덱스 번호 (parent node's index) * 2
    • 오른쪽 자식 노드 인덱스 번호 (right child node's index) = 부모 노드 인덱스 번호 (parent node's index) * 2 + 1

 

 

class Heap:
    def __init__(self, data):
        self.heap_array = list()
        self.heap_array.append(None)
        self.heap_array.append(data)
    
    def move_down(self, popped_idx):
        left_child_popped_idx = popped_idx * 2
        right_child_popped_idx = popped_idx * 2 + 1
        
        # case1 : 왼쪽 자식 노드도 없을 때
        if left_child_popped_idx >= len(self.heap_array):
            return False
        # case2: 오른쪽 자식 노드만 없을 때
        elif right_child_popped_idx >= len(self.heap_array):
            if self.heap_array[popped_idx] < self.heap_array[left_child_popped_idx]: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case3: 왼쪽, 오른쪽 자식 노드 모두 있을 때
        else:
            if self.heap_array[left_child_popped_idx] > self.heap_array[right_child_popped_idx]:
                if self.heap_array[popped_idx] < self.heap_array[left_child_popped_idx]: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else:
                if self.heap_array[popped_idx] < self.heap_array[right_child_popped_idx]: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def pop(self):
        if len(self.heap_array) <= 1: # 힙의 루트 인덱스는 1부터 시작하기 때문
            return None
        
        returned_data = self.heap_array[1] # 삭제 코드 없이 자식 노드를 위로 올려줘야한다.
        self.heap_array[1] = self.heap_array[-1] # 맨 뒤의 자식 노드를 루트 노드와 바꿔주기.
        del self.heap_array[-1] # 맨 뒤 자식노드의 공간 없에주기
        
        popped_idx = 1
        
        while self.move_down(popped_idx):
            left_child_popped_idx = popped_idx * 2
            right_child_popped_idx = popped_idx * 2 + 1

            # case2: 오른쪽 자식 노드만 없을 때
            if right_child_popped_idx >= len(self.heap_array):
                if self.heap_array[popped_idx] < self.heap_array[left_child_popped_idx]:
                    self.heap_array[popped_idx], self.heap_array[left_child_popped_idx] = self.heap_array[left_child_popped_idx], self.heap_array[popped_idx]
                    popped_idx = left_child_popped_idx
            # case3: 왼쪽, 오른쪽 자식 노드 모두 있을 때
            else:
                if self.heap_array[left_child_popped_idx] > self.heap_array[right_child_popped_idx]:
                    if self.heap_array[popped_idx] < self.heap_array[left_child_popped_idx]:
                        self.heap_array[popped_idx], self.heap_array[left_child_popped_idx] = self.heap_array[left_child_popped_idx], self.heap_array[popped_idx]
                        popped_idx = left_child_popped_idx
                else:
                    if self.heap_array[popped_idx] < self.heap_array[right_child_popped_idx]:
                        self.heap_array[popped_idx], self.heap_array[right_child_popped_idx] = self.heap_array[right_child_popped_idx], self.heap_array[popped_idx]
                        popped_idx = right_child_popped_idx
        
        return returned_data

 

 

heap = Heap(15)
heap.insert(10)
heap.insert(8)
heap.insert(5)
heap.insert(4)
heap.insert(20)
heap.heap_array

>> [None, 20, 10, 15, 5, 4, 8]

heap.pop()

>> 20

heap.heap_array

>> [None, 15, 10, 8, 5, 4]

 


힙 (Heap) 시간 복잡도

depth (트리의 높이) 를 h라고 표기한다면,

n개의 노드를 가지는 heap 에 데이터 삽입 또는 삭제시, 최악의 경우 root 노드에서 leaf 노드까지 비교해야 하므로 =𝑙𝑜𝑔2𝑛 에 가까우므로, 시간 복잡도는 𝑂(𝑙𝑜𝑔𝑛)

  • 참고: 빅오 표기법에서 𝑙𝑜𝑔𝑛 에서의 log의 밑은 10이 아니라, 2입니다.
  • 한번 실행시마다, 50%의 실행할 수도 있는 명령을 제거한다는 의미. 즉 50%의 실행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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