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thumbnail image
Published 2020. 6. 17. 16:12

GUI란 무엇일까?

Graphical User Interface 의 약어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말이야.

 

지금까지 우리가 프로그래밍 한 뒤에 결과값이나 입출력을 커맨드 창에서만 했잖아?

근데 "GUI" 프로그래밍을 하면 하나의 창을 띄우고, 버튼이나 라벨 같은 걸로 꾸밀수 있어.

 

간단한 HelloWorld 부터 GUI로 출력해보자.

봐라. 새로운 창에 헬로 월드가 출력돼있지?

 

여기서 구조를 설명해보자면

위 그림처럼 구성되어 있어

 

우선 기본 윈도우가 되는 "JFrame"이 있단다.

 

위 그림이 윈도우 창인 "JFrame" 이야.

 

이 JFrame 위에다가 버튼이고 라벨이고 뭐든 배치해서 사용하는 그릇이라고 보면 돼

 

그래서 "JLabel" 을 "JFrame" 위에 올려서 사용하고 있는거야.

 

코드를 함 보자.

 

ㅈㄴ 간단하지?

 

우선 "GUI" 클래스들을 사용할라면 "GUI" 관련 라이브러리를 import 해줘야 돼.

관련 라이브러리는 "javax.swing"에 담겨 있어,

import 해주자.

 

그후 빨간 네모를 보면 Jframe과 JLabel의 객체를 생성해주고 있어.

그리고 JLabel의 객체에는 Hello World라고 문자를 적어줘야 하기 때문에 생성자에 Hello World 를 명시해주고 있단다.

 

이렇게 다 만들었으면 "JFrame" 위에 "JLabel" 을 올려야겠지?

그래서 녹색 네모부분을 보면 "frame" 객체의 "add" 메소드를 활용해서 "label"을 담는 것을 볼 수 있어.

 

그 다음은 "JFrame"을 디스플레이 해줘야 해.

파란 네모를 보면 2개의 메소드가 보이는데 우선 "pack()" 메소드는 "JFrame"의 내용물에 알맞게 윈도우 크기를 조절해줘.

뭔말인지 모르겠으면 한번 빼고 실행해봐. 그럼 바로 차이를 알거야.

 

그 다음 "setVisible" 메소드가 창을 띄워줄지 말지를 결정해.

매개변수를 "true"로 주었지?

바로 디스플레이 하겠다는 의미야.

 

참고로 만약에 "false"를 주고 실행하면 윈도우창은 뜨지 않아.

 

참쉽쥬?

'📌 java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 JLabel  (0) 2020.06.17
java - JFrame 크기, 위치, 좌표계  (0) 2020.06.17
java - Graphics  (0) 2020.06.17
java - JPanel  (0) 2020.06.17
java - TreeSet  (0) 2020.06.13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