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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2020. 4. 10. 21:57

객체 지향 이전까지가 프로그램을 동작하게 하는 법이라면 객체 지향은 웅장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필자는 이러한 지식을 성공하기 위한 지식이라고 부르고 싶다. 지금부터 배울 것은 예외라는 것이다.

예외는 실패하지 않는 법에 대한 수업이다. 아무리 좋은 기획, 좋은 구조 그리고 높은 성능을 가진 소프트웨어라도 심각한 오류나 보안 약점으로 인해서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 있다. 안타까운 것은 이러한 문제들이 소를 잃고 나서야 부각된다는 점이다. 어찌 보면 이것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마음일 것이다. 또 그렇기 때문에 탁월한 성취라는 것이 흔치 않은 것이기도 할 것이다.

 

필자는 어렸을 때 합기도를 다녔다. 합기도에서 제일 처음 배우는 것은 무엇일까? 발차기일까? 호신술일까? 아니다. 낙법이다. 낙법은 넘어졌을 때 대처하는 법이다. 다시 말해서 덜 실패하는 법이라고 할 수 있다. 덜 실패하는 법은 실패의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 뿐 아니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억제해서 성공하는 법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도할 수 있게 촉진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프로그래밍을 하면 많은 오류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기능이 많아질수록 오류가 발생할 확률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자연스럽게 오류를 잘 처리하기 위한 방법들이 필요해지게 된다.

 

예외(Exception)란 프로그램을 만든 프로그래머가 상정한 정상적인 처리에서 벗어나는 경우에 이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이다.

자바는 예기치 못한 오류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알아보자.

계산기 예제로 시작해보자.

 

아래는 기존의 더하기(sum), 평균(avg) 메소드를 제거하고 나누기 메소드를 추가한 예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divide(){
        System.out.print("계산결과는 ");
        System.out.print(this.left/this.right);
        System.out.print(" 입니다.");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
        c1.setOprands(10, 0);
        c1.divide();
    }
}

위의 코드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계산결과는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ArithmeticException: / by zero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Calculator.divide(CalculatorDemo.java:10)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CalculatorDemo.main(CalculatorDemo.java:18)

18번 라인에서 에러가 났다.

divide 안에서는 10번째 라인에서 에러가 났다.

 

'계산결과는' 이 출력되었고 Exception이 출력되었다는 의미는 9행은 실행이 되었다는 의미다.

10행에서 오류가 발생한 이유는 10을 0으로 나누려고 했기 때문이다.

계산결과는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ArithmeticException: / by zero

아래의 내용은 오류가 발생한 순서를 추적하고 있는데 제일 아래쪽이 문제의 로직을 호출한 부분이고 가장 위쪽이 문제의 원인이다.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Calculator.divide(CalculatorDemo.java:12)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CalculatorDemo.main(CalculatorDemo.java:22)

에러 메시지는 시스템에서 어떤 오류가 발생했을 때 그 오류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다시 코드로 돌아와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생각해보자. 아래와 같이 코드를 변경해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exception;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divide(){
        try {
            System.out.print("계산결과는 ");
            System.out.print(this.left/this.right);
            System.out.print(" 입니다.");
        } catch(Exception e){
            System.out.println("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e.getMessage());
        }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
        c1.setOprands(10, 0);
        c1.divide();
         
        Calculator c2 = new Calculator();
        c2.setOprands(10, 5);
        c2.divide();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계산결과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 by zero
계산결과는 2 입니다.

즉 10행은 실행이 되었지만 11행은 실행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전 예제와 다른 점이 있다.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마치 정상적인 에플리케이션인 것처럼 동작하고 있다. 그 이유는 try...catch 때문이다.


try...catch

try...catch는 예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문법적인 요소다. 형식을 살펴보자.

try

try 안에는 예외 상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로직을 위치시킨다.

예제에서는 사용자가 setOprands의 두 번째 인자로 숫자 0을 입력했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로직을 try 구문으로 감싼 것이다.

 

catch

catch 안에는 예외가 발생했을 때 뒷수습을 하기 위한 로직이 위치한다. 예제의 실행결과를 다시 살펴보자. 아래와 같다.

계산결과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것은 아래 구문에서 오류가 발생하면서 try 내의 실행이 중단되고 catch 구문 안의 내용이 실행되었음을 의미한다.

 

 

catch라는 구문을 호출한다.

구문의 매개변수로 에러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객체를 이 매개변수로 전달한다.

그리고 그 객체의 데이터 타입은 Exception이라는 클래스이다.

이 클래스 안에는 getMessage라는 메서드가 포함되어 있다.

 

예외 클래스와 인스턴스

아래 예제를 보자.

} catch(Exception e){
    System.out.println("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e.getMessage());
}

e는 변수다.

이 변수 앞의 Exception은 변수의 데이터 타입이 Exception이라는 의미다.

Exception은 자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클래스로 java.lang에 소속되어 있다.

예외가 발생하면 자바는 마치 메소드를 호출하듯이 catch를 호출하면서 그 인자로 Exception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전달하는 것이다.

e.getMessage()는 자바가 전달한 인스턴스의 메소드 중 getMessage를 호출하는 코드인데, getMessage는 오류의 원인을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리턴하도록 약속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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