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thumbnail image
Published 2020. 3. 10. 22:21

패키지는 여러 사람이 만들기 때문에 이름이 중복될 수 있다.

이름의 중복을 피하기위한 방법을 찾아보자.

 

나한테 원래 java.txt가 있는데 누군가 나에게 java.txt라는 파일을 줬을 때 이름이 겹치는데

그때 필요한게 디렉토리이다.

a 디렉토리의 java.txt가 존재해도 b 디렉토리의 java.txt가 존재할 수 있다.

 

전역변수와 지역변수도 이 이름의 충돌을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볼 수 있다.


패키지 만들기

우리는 이미 패키지를 사용해왔다. 일부 IDE들은 패키지의 사용을 강제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가 패키지가 무엇인지도 숙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패키지를 사용한 것이다. 주제에서 어긋나는 이야기이지만 지식이라는 것이 사실은 순차적이지 않고 네트워크적이라는 점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순차적인 것은 순서가 있다는 의미다. 즉 먼저 배워야 할 것이 있고 나중에 배워야 할 것이 있다는 의미다. 우리 수업도 그런 식으로 되어 있다. 수업이 그렇다보니 배우는 입장에서는 지식을 순차적으로만 받아들이게 된다.

하지만 패키지의 예를 통해서도 엿볼 수 있듯이 처음부터 사용되지만, 나중에 설명할 수밖에 없는 것이 있다. 지금 패키지를 설명하고 있지만, 패키지의 어떤 측면은 아직도 설명할 수 없는 것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이 독자 입장에서는 고통스러울 것이다. 필자는 배우는 입장에서 중요한 능력이 두 가지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모르는 것을 알고자 하는 호기심이다. 다른 하나는 모르는 것을 견디는 인내심이다. 이 두 가지 상반되는 것 같은 미덕이 조화롭게 공존 할 때 지식은 받아들여지는 것 같다. 처음에는 온갖 개념들이 머릿속에서 춤을 출 것이다. 하지만 차츰 끊어져 있던 개념들이 거미줄처럼 연결되기 시작하면서 개념들의 존재감은 조용히 사라질 것이다. 그러다 어떤 맥락을 만났을 때 거짓말처럼 뛰쳐나와서 춤을 추기 시작한다.

출처는 기억나지 않지만, 인상적으로 간직하고 있는 문구가 있다.

"배우고 익히고 잊어버려라"

 

※ IDE란?

코딩, 디버그, 컴파일, 배포 등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처리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이미 사용해본 패키지들을 살펴보자.

토픽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의 예제에는 아래와 같은 구문이 있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bject;

또 토픽 "클래스 맴버와 인스턴스 맴버"의 예제에는 아래와 같은 구문이 있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classninstance;

그럼 각 클래스들의 위치를 찾아보자. 이클립스에서는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메뉴 하단에 properties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날 것이다.

Location이 소스코드가 위치하는 경로다. 필자의 경로는 아래와 같다.

F:\dropbox\생활코딩\실습\java_tutorials\src\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bject\CalculatorDemo4.java

경로를 분석해보자. 다음은 프로젝트가 위치하는 경로다.

F:\dropbox\생활코딩\실습\java_tutorials

다음은 이 프로젝트의 소스코드가 위치하는 경로다. 이 경로는 이클립스가 지정한 것이다.

\src

다음 경로가 우리 수업의 주인공이다.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bject\

위의 경로는 패키지의 이름과 일치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bject;

패키지는 기본적으로 디렉터리와 일치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패키지들은 물리적으로 같은 디렉터리에 존재할 수 없다.

  •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object
  •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classninstance

그럼 패키지는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가를 알아보자.

아래 코드를 보자. 아래 코드의 파일명은 A.java이다.

패키지명은 일반적으로 클래스를 제작한 개인이나 단체가 소속된 웹사이트의 도메인을 이용한다.

패키지의 이름도 중복될 수 있는데 웹사이트의 도메인 전세계에서 유일무일한 식별자이기 때문에 이러한 중복의 문제를 피할 수 있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1;
public class A {}

아래 코드는 위에서 정의한 클래스 A를 클래스 B에서 사용하는 예제다.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1;
 
public class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a = new A();
    }
}

이번에는 패키지를 바꿔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2;
 
public class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클래스 A가 다른 패키지에 있기 때문에 로드 할 수 없다.
        A a = new A();
    }
}

위의 코드는 동작하지 않는다.

주석으로 처리한 A a = new A(); 부분에서 에러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여기서 사용하려는 클래스 A와 B가 서로 다른 패키지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래와 같이 코드를 고쳐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2;
impor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1.A;
 
public class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a = new A();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서로 다른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를 가져오려면 import를 통해서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현재의 소스코드로 불러와야 한다.

만약 특정 패키지에 있는 모든 클래스를 로드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2;
impor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1.*;
 
public class C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a = new A();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는 '모든'이라는 뜻이다.

이렇게 해서 패키지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봤다.

그럼 이클립스 없이 패키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손 컴파일

bin = binary

src = source

자 손으로 컴파일을 해보자. 개발도구 없이 코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므로 혹시 이해가 안 되면 나중에 다시 봐도 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언젠가는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다. 이클립스 내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프로젝트 디렉터리의 구성을 살펴보자.

  • src : 소스 코드가 들어있다.
  • bin : 컴파일된 클래스 파일이 들어있다.

위와 같이 구분한 이유는 관리의 편의성을 위해서다. 그럼 src에 소스코드를 만들고 그것을 컴파일 한 결과를 bin 하위에 위치하도록 작업해보자.

우선 우리가 컴파일 하려는 클래스는 아래와 같은 패키지의 소속이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3;

패키지는 디렉터리와 대응관계에 있다. 따라서 패키지의 구조대로 src 하위에 디렉터리를 만들어보자.

packages 디렉터리에 파일 Selfcompile.java를 만든다. 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생략


 

중복의 회피

만약 import 한 패키지 안에 같은 이름의 클래스가 존재하고 이 클래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아래 코드는 import 하고 있는 두개의 패키지에 클래스 B가 존재하는 경우에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를 보여준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3;
impor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1.*;
impor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2.*;
 
public class 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 b = new B();
    }
}

위의 코드는 아래와 같은 오류를 발생한다.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Error: Unresolved compilation problems: 
    The type B is ambiguous
    The type B is ambiguous
 
    a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3.D.main(D.java:8)

클래스 B의 이름이 중복되기 때문에 애매함(ambiguous)의 문제가 발생한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 문제를 우회할 수 있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3;
impor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1.*;
import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2.*;
 
public class 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2.B b = new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ackages.example2.B();
    }
}
  

패키지열거.B b = new 패키지.B();

'📌 java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 API  (0) 2020.03.17
java - class, public class 차이  (0) 2020.03.10
java - 클래스 패스, 환경 변수 [참고용]  (0) 2020.03.10
java - overloading  (0) 2020.03.10
java - overriding  (0) 2020.03.09
복사했습니다!